강아지의 여러 증상 중 몸이 떨리는 증상이 있습니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노화의 진행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어느 날 당신의 반려견에게서 그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면 우리 강아지가 이제 노견이 되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오늘 이 블로그에서 노견 몸 떨림 증상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노견의 몸 떨림 이유 알아보기
근육 약화와 불안정한 보행 (Muscle Weakness and Unsteady Gait)
노령 개는 근력과 유연성이 감소하여 걷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는 보행 중 발생하는 떨림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약해진 근육은 개의 몸이 흔들리거나 흔드는 것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저희 강아지는 노화가 진행되면서 서서히 다리와 몸이 뻣뻣해지고 비틀거리며 걷는 증상이 심해졌습니다. 뛰어서 계단을 올라간다던가 하는 행동은 거의 불가능해졌습니다. 슬개골 탈구가 심해서 수술해야 할 정도는 아니었지만 선천적으로 슬개골이 약했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관절이 유연하지 못하고 굳어간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관절염과 통증 (Arthritis and Pain)
노령 개는 관절염과 같은 관절 문제에 더 자주 시달릴 수 있습니다. 관절염은 통증과 염증을 일으키며, 개가 움직일 때 떨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누워 있거나 앉아 있다가 움직일 때 시작점에서 머뭇거리거나 민첩함이 줄어들고 한참을 떨면서 서있는 광경을 종종 목격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진행 속도가 점점 빨라지는 느낌입니다.
질병과 신경계 문제 (Disease and Nervous System Problems)
노령 개는 신경계 장애와 관련된 문제에도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은 개에서 떨림을 일으킬 수 있으며, 파킨슨병과 같은 신경계 질환은 개의 몸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강아지는 신장이 유전적으로 안 좋았는데 노화가 진행되면서 신장 해독 능력이 점차 떨어지게 되어 떨림이 심해질 수 있다고 했습니다. 신장 기능이 나쁜 강아지는 노화와 상관없이 떨림 증상이 나타난다고도 합니다.
노견 몸 떨림 증상 완화 방법
정기적인 운동과 물리치료 (Regular Exercise and Physical Therapy)
정기적인 운동과 물리 치료는 개의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걷기나 수영과 같은 유산소 운동은 개의 근력을 향상하고 노화로 인한 떨림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는 개의 관절염과 같은 문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노화가 시작된다고 보이는 시점부터는 산책이나 운동에 더욱 신경을 쓰고 관리를 해주면 뻣뻣해지고 움직임이 둔해지는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한 식이 및 보충제 (Healthy Diet and Supplements)
적절한 식이 및 영양 보충제는 개의 건강을 촉진하고 노령 개의 떨림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개의 식이를 조절하여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절 건강을 위해 글루코사민과 같은 보충제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사료 역시 관절과 신장에 도움이 되는 걸로 교체하는 것이 좋고 어느 정도 나이가 들면 항산화 성분의 영양 보충제를 꾸준히 먹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정기적인 건강 진단 (Regular Health Checkup)
노령 개는 정기적인 건강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수의사 클리닉에서 정기적인 진찰을 받는 것은 개의 건강을 모니터링하고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조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질병이나 신경계 문제와 관련된 증상이 있다면 수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강아지가 평소에 신장이 약하다던가 간기능이 좋지 않다던가 한다면 주기적으로 수치를 점검해서 필요하면 치료가 꾸준히 병행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방치하면 갑자기 기능이 약해져서 더 빨리 사망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와 같이 노견 몸 떨림 증상 이유와 이를 완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개의 노화는 피할 수 없지만, 좀 더 일찍 이러한 문제를 완화하고 개의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운동, 건강한 식이, 보충제 섭취, 그리고 정기적인 건강 진단은 노령 개의 건강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노견을 키우고 있는데 아직 건강하다면 몸 떨림 증상이 있는지 잘 살펴보고 미리 건강을 잘 체크하세요. 반려견이 늙어가는 모습을 맞이한다는 것은 참으로 마음이 무거운 일입니다. 하지만 언젠가는 겪어야 할 현실이고 나의 강아지가 노화되는 과정을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023.05.16 - [분류 전체보기] - 노견 죽기 전 어떤 증상을 보일까
노견 죽기전 어떤 증상을 보일까
얼마 전 저희 집에서 키우던 16살 강아지가 무지개다리를 건넜습니다. 처음 경험해 보는 강아지의 죽음이라 충격과 슬픔이 컸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오랫동안 키우던 노견 죽기 전 어떤 증상
simplees.tistory.com
댓글